서브이미지


 
 
 
붕소(B)
  흩원소물질로서는 별로 쓰이지 않고, 철과의 합금인 페로붕소는 제철공장 등에서 탈산제(脫酸劑)로 사용된다. 또 열중성자 흡수 단면적이 크므로, 화합물을 만들어 중성자 흡수제로 쓰이는 외에, 유리의 원료를 비롯하여 붕산염으로서의 용도 등 다양하다.
 
마그네슘(Mg)
  마그네슘리본 또는 마그네슘분말로서 플래시램프,케터,단열재 등에 사용되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또 티탄, 지르코늄, 베릴륨 등의 순금속 제조용 환원제, 전기방식(電氣防蝕) 등에도 쓰이고, 그리냐르시약으로서의 용도도 있다. 또한, 마르네슘,알루미늄,아연,망간계합금 외에, 토륨,희토류를 함유하는 마그네슘,아연,지르코늄계의 새로운 합금도 등장하여 뛰어난 가소성, 가볍고 강도를 가진 구조재(構造材)로서 수요가 크다. 항공기를 비롯하여 각종 수송기계, 방적,광학기계 등에도 사용된다.
 
알루미늄(Al)
  진성(展性),연성(延性)이 풍부하고 비중이 작으며, 열,전기의 전도성이 크고 대기중에서의 내식성이 강하기 때문에, 판재,박재(箔材),봉재,선재,관재,형재(型材) 등의 모든 형태로 가공되고 이용된다. 가벼운 점을 이용하여 항공기,자동차,선박,철도에 사용되고, 전기의 양도체인 점을 이용하여 송전선 등에 사용된다. 또, 식품공업,식기류 등에서의 알루미늄 이용은 내식성(耐蝕性)과 인체에 해가 없는 점 때문이다. 이밖에 페인트, 알루미늄박에 의한 포장이나 건축재료 및 원자로재 등 현재까지 극히 많은 용도가 알려져 있다.
규소(SILICON)
  규소는 뛰어난 반도체이기 때문에 초단파용 광석검파기(트랜지스터,다이오드 등)로 쓰이며, 게르마늄을 사용하는 것보다도 더 짧은 파장에까지 유효하게 작용한다. 또 각종 규소수지의 원료이며, 환원제,탈산제,합금 첨가원소로서 금속재료 부문에서 대량으로 사용된다. 철강재료에는 보통 70%정도의 규화철을 함유하며, 고규소주철(규소 15%정도)은 내산(耐酸) 합금으로 알려져 있다. 규소 0.5~4.2%를 함유하는 규소강판은 자기유도도(磁氣誘導度)가 높아 변압기 등의 철심(鐵心)으로서 중요하다. 구리합금에는 약 4.5%첨가되어 전신,전화선 등에, 알루미늄합금에는 약 13%첨가되어 실루민(silumin)합금으로 사용된다.
 
티탄(TI)
  강도,내식성이 크고 가벼우므로 항공기,선박을 비롯하여 많은 구조용(構造用) 재료로 사용되고, 화학공업에서 내식성 용기 재료로도 사용된다.
바나듐(V)
  합금으로서, 특히 철강제료에 첨가하여 사용한다. 또한 페로바나듐은 바나듐의 함유량이 45.0~55.0%로 고속도강 기타 특수강에 바나듐 첨가제로서 사용한다. 순수한 금속은 X선관의 타게트로 사용되고, 산화물 V205는 황산제조 촉매로도 사용된다.
 
크롬(CR)
  내식성(耐蝕性)이 풍부하여(부동태를 잘 만들기 때문에) 도금으로서 용도가 넓다. 철합금으로서 내식성,내열성이 뛰어나며, 특히 스테인리스강은 녹이 슬지 않는 강철로서 중요하다. 또 로켓,터보제트등의 내열 부부에는 크롬 60%, 몰리브덴 12~25%, 나머지가 철인 합금이 사용된다. 또 전기저항이 크고 내식성이 강한 니크롬선은 전열용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망간(MIN)
  공업적으로 제강용(製鋼用)으로서 철합금의 일종인 페로망간(망간 60~80%)이 가장 중요한데, 강재(鋼材)의 유해성분인 황을 조절하기 위해 필요한 존재이다. 이 밖에 알루미늄합금,마그네슘합금,구리 및 구리합금에도 탈산, 기계적 성질의 개선, 내식성 등을 위해 첨가되기도 하며, 특수 고(高)망간강,구리-망간합금,니켈-망간합금,알루미늄-망강합금,망간브론즈 등 중요한 합금의 구성금속으로도 널리 사용된다.
코발트(CO)
  합금으로서 중요하며, 고속도강,영구자석 등의 자성재료(磁性材料), 내열,내식강(耐蝕鋼)등으로 사용된다. 비철합금으로서는 고온에서 내산화성,내식성,내마모성,기계적 성질 등이 뛰어난 것을 얻을 수 있으며, 결합재 등으로 사용된다. 도금, 화합물로서 유리,도자기 등의 청색 안료(顔料), 동위원소인 코발트 60제조등에도 사용된다.
 
니켈(NI)
  니켈의 가장 큰 용도는 특수강에 첨가하는 것인데, 페로니켈 또는 니켈지금(地金)이 사용된다. 또 니켈도금(地金)은 아름다운 광택과 내식성(耐蝕性)을 지니고 있어, 각종 도금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전기통신기 재료로서도 널리 쓰이는데, 판(板) 및 선의 형태로 진공관재료로 쓰이고 합금으로서 자성재료 및 전열재료로 사용된다. 비철합금(非鐵合金)으로는 백동,양은,모넬메탈,하스텔로이드,인코넬등이 있는데, 내식,내열,강도 등에서 각기 특징을 지니고 있어, 기계장치의 구조재료로 사용된다. 이밖에 각국에서 합금의 형태로 화폐를 쓰이고 있으며, 수소첨가 반응에서 촉매(觸媒)로도 사용된다.
 
아연(ZN)
  함석(아연도금 철판)으로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이것은 얇은 철판에 아연 박막(薄膜)을 씌운 것으로, 표면에 주석을 씌운 양철에 비해서 화학적 내성(內城)이 훨씬 좋다. 즉, 함석이나 양철 모두 철이 녹슬지 않도록 표면을 씌운웠지만, 표면의 일부가 벗겨진 경우 양철은 주석보다 내부의 철이 먼저 부식해버리나, 함석은 아연이 먼저 부식하므로 철은 녹이 잘 안슨다. 이것은 이온화 경향이 아연은 철보다 높고 주석은 철보다 낮기 때문이다. 다만, 산이나 알칼리에는 약하므로, 통조림용 깡통에는 사용할 수 없다. 일반적으로 철판을 염산 또는 황산으로 씻은 다음 물로 씻고, 용해한 아연 속에 담가서 만든다. 전기도금을 하여 만들기도 한다. 다이캐스트합금,베어링합금,놋쇠,양은 등은 합금재료로 사용된다. 다이캐스트합금으로는 극히 순수한 아연이 사용되는데, 예를 들면 알루미늄 3.5~4.5% 구리 0.75~1.25%, 마그네슘 0.02~0.08%이고, 나머지가 아연인 경우도 있다. 순수한 금속은 건전지,지붕널등으로 사용된다. 또 아연의 알킬 화합물은 유기합성에서 중요하다.
 
비소(AS)
  합금 첨가제로 사용된다. 구리에 소량을 가하면 내열성이 증가하고, 납에 소량을 가하면 굳기가 증가하는 특징을 보이며, 주로 납-안티몬계의 베어링합금 등에 첨가된다. 홑원소물질 비소에는 독성이 없는 것으로 보고 있으나, 아비산이나 비산 등의 화합물은 독성이 강하며, 이것을 이용하여 농약과 의약으로서의 용도로 쓰인다
니오비움(NB)
  니오브는 내열합금으로서 제트엔진이나 가스터빈 등에 사용되는 외에 가스를 잘 내포하므로 게터로서도 이용된다. 원자력 부문에서는 핵과열(核過熱)에 대처하기 위한 연료피복재로서 바나듐과의 합금으로 쓰이고, 또 합력관재로서 지르코늄과의 합금으로 쓰인다. NbC-WC계 합금은 절삭공구로서 우수하며, 철과의 합금인 페로니오브는 스테인리스강 속의 탄소 고정제로서 널리 이용된다.
 
몰리브덴(MO)
  스테인리스강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데, 총생산량의 약 90%에 이른다. 이 밖에 전자관의 양극, 그리드 및 지지물(支持物), 전기회로의 접점, 내열재료 고온 부분품, 특수 합금, 전열선(電熱線), 코팅, 몰리브덴블루 등의 안료, 수소첨가의 촉매 등으로도 사용된다.
 
은 (AG)
  전기,열의 양도체이고 가공성,기계적 성질이 좋은 점을 이용해서 금속재료로서의 용도가 넓다. 현재 세계 총생산량의 70%이상이 공업용으로 사용되며 나머지는 화폐용으로 사용하고 있다. 또한 장식품,공예품,은그릇 등에도 사용되고 사진 공업용으로도 많이 사용된다. 순은 그대로는 너무 연하므로 합금으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주로 구리와의 합금이 화폐에 사용된다.은합금의 품위는 퍼밀(‰)
로 나타내며, 소액권 은화의 경우 은 600 ‰, 구리 300 ‰, 아연 100 ‰조성의 것이 쓰이고 있는 것을 외국의 예에서 볼 수 있다
카드늄(CD)
  다듬질면이 아름답고 내식성(耐蝕性)이 있기 때문에, 통신기 재료,도금(鍍金)에 사용된다. 비스무트와 가융합금(可融合金), 은,니켈,구리와 혼합하여 베어링합금을 만드는데 사용되고, 땜납,납(蠟),치과용아말감등으로도 사용된다. 황화물은 인광체(燐光體)로 사용되며, 안료로서도 사용된다. 한편, 카드뮴염,카드뮴 증기는 유독하여 사람에게 중독증상을 일으킨다.
 
인듐(IN)
  항공기용 슬리브베어링, 베어링용 인듐도금, 이융합금(易融合金),유리 봉착용(封着用)합금등에 사용되는데, 산화물,황화물 등은 반도체이며, 전자공업에서 널리 사용된다. 또 합금에 첨가된 형태로 한란계,의치 등의 충전제로서 이용된다.
 
주석(SN)
  공기중에서 잘 변하지 않으므로 철,강철,구리 등의 표면을 도금한다. 세계 주석 소비량의 40%가 도금에 사용되며, 특히 철판의 표면에 도금한 것을 함석이라 한다. 감마합금(減摩合金),청동,땜납,이융합금(易融合金)으로서의 용도가 그 다음이고, 또 무해하므로 식료품공업 장치에도 널리 사용된다. 또 유기주석화합물을 살생제와 진균제의 주성분으로 사용된다.
안티몬(SB)
  합금으로서 납-안티몬계, 주석-안티몬계, 납-주석-안티몬계가 활자합금(고체화할때 팽창하는 성질을 이용),베어링합금,축전지용 극판(極板)등에 사용된다. 순금속으로서는 보호용 도금으로 사용되고, 반도체의 재료로서는 최근에 그 수요가 증가하였다. 이 밖에 의약품이나 안료(顔料)로도 사용된다.
 
텅스텐(W)
  전구나 진공관의 필라메트, 용접용 전극(電極),전기접점등에 사용된다. 또 합금으로서는 고속도강에 약 18%, 영구자석강에 5~6%, 스테라이트계통의 내열,내식(耐蝕)합금에 5~22%첨가된다. 또 한 탄화물은 대단히 단단하여 소결탄화물합금으로서 공구에 사용된다.
 
납(Pb)
  금속재료로서는 녹는점이 낮고 무르므로 가공하기가 쉽다. 또한 마찰계수가 작고 내식성도 뛰어나기 때문에 그 특성을 살려서 연판(鉛板),연관(鉛管)등으로 널리 사용된다. 이 밖에 합금재료로서 활자합금,이융합금(易融合金),베어링합금,땜납 등으로 사용되며, 또 축전지의 전극으로도 중요하다. 납은 또한 원자번호가 크고 밀도가 커서 방사선을 차폐하는 작용이 크므로 방사선 방호재(防護材)로서 사용된다. 그러나 납은 그 자체는 말할 것도 없고, 가용성 납 등 체내에서 녹아 납이온을 생성하는 것은 모두 유독하다. 현재도 납이나 납을 함유하는 제품을 다루는 직업에서는 직업병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
비스무트(BI)
  녹는점이 낮아 납,주석,카드뮴,인듐 등과 이융합금을 만들고 로제합금(Bi, Pb, Sn),뉴턴합금(Bi, Pb, Sn),우드메탈(Bi, Pb, Sn, Cd)등 많은 것이 알려져 있다. 또 화합물 중에는 의약품으로서 창상(創傷),화상,궤양 등의 치료에 사용되는 것도 있다. 이 밖에 베릴륨에 이어 열중성자 흡수단면이 작기 때문에 원자로의 냉각제로도 사용된다.